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초보자를 위한 보험컨설턴트 나에게 맞는 보험 외국계생명보험사

반응형

초보자를 위한 보험컨설턴트 

나에게 맞는 보험 외국계생명보험사


보험은 종류도 많고, 상품 구조도 복잡한 편이며 무엇보다 무의식 속에서 보험이란, 지인을 도와주는 셈 치고 하나 들어주는 것으로 인식이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동안 지인을 중심으로 보험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다 보니, 이런 인식이 생긴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허나 이러다 보니, 보험에 가입했다가 지인이 보험회사를 그만두거나 다른 지인이 찾아보면, 손해보고 보험을 해지한 경험이 있거나 제대로 내용을 보지 않고 가입하여, 제대로 혜택을 받지 못한 경험이 있는 경우, 보험에 대하여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보험리모델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장 대상의 우선순위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의 보장이 최우선이고 그 다음이 배우자와 자녀순입니다. 만약 가장에게 사고가 생긴다면 경제적 문제로 이어지는 가장 치명적 위험이기 때문에 1순위는 가장을 두는 것입니다.


보장범위

사망보장의 경우에는 재해사망과 일반사망 보장이 적절히 균형을 이루는지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암.뇌졸중 등 질병으로 인한 일반사망이 교통사고 등 재해로 인한 사망보다 훨씬 높습니다. 따라서 현재 보장 범위를 종신보험이나 CI보험 등 일반사망에 대한 보장을 높이는 게 좋고, 재해에 집중돼 있다면 재해보장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경제 규모에 걸맞는 적정한 보장금액

보장금액이 턱없이 부족하다면 유가족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못할뿐더러 보장기간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보장기간이 짧으면 정작 필요한 시기에 보장받을 수 없는데 이 부분은 평균수명이 갈수록 길어지는 상황에 놓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보장기간이 짧다면 가급적 보장기간이 긴 상품으로 대체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험, 관리가 필요한 이유

이렇게 보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손해가 발생합니다. 보험료는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보험을 가입 시부터 잘 설계하고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또 하나의 지출 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 중복 가입으로 낭비 되는 보험료나, 정작 자신에게 필요 한 보험이 아닌 애꿎은 보험에 투입되는 보험료를 막는다면 현명하게 지출을 절약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보험을 선택하기 위해


첫째, 가입목적에 부합하며 실질적 이익이 주어져야 할 것입니다.

목적에 맞는 상품을 가입을 선택하더라도 여러 상품 가운데 가장 마음에 드는 상품에 가입해야 이익을 더 많이 보고 후회는 덜 하게 됩니다. 자신의 인생맵을 계획한 다음 유능한 보험 컨설턴트에게 재무컨설팅을 받아 보장자산, 연금자산, 재무자산을 키우는데 어느 상품이 가장 적합한지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둘째, 생활치수와 보험치수가 맞는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나에게 좋은 보험상품은 한마디로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고, 생활치수와 보험치수가 잘 맞으면서 보험혜택이 상대적으로 많은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고 해도 내 몸과 가정경제에 가장 알맞은 보험치수에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보장기간이 적정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평균 80세까지 보장이 가능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주요 질병이나 암은 보통 60세 이상에서 발병확률이 높아지는데 60세 이후에 다시 새로운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비싸지게 됨으로 보장기간이 짧은 질병보험의 경우 가능하면 빨리 보장기간을 늘리는 쪽으로 리모델링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험계약자는 자신이 갖고 있는 보험증서를 평소에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자기가 계약한 보험의 보장내용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보험전문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보험설계가 돼 있는지 주기적으로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보험증서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보험리모델링의 순서는 가장 필요한 보험을 선택하여 중복된 보험을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부족한 보험을 새로 가입 또는 특약을 추가해야 합니다. 보험은 크게 질병, 암 사망, 상해, 노후대비에 대한 보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 항목의 보장내용을 종합하여 중복된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히 버리고 보장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가입해야 합니다.


저축성 보험

늘어가는 평균 수명, 많아지는 고령 인구 등의 원인으로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저축성 보험은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는 보험 상품입니다. 10년 이상의 장기간 동안 꾸준히 일정 금액을 납입하고, 일정 연령 이후에 연금 형태로 매달 노후 자금을 수령 할 수 있는 것이 저축성 상품입니다. 종류도 일반연금보험, 연금저축, 변액보험 등 다양합니다. 일반연금보험은 비과세 혜택을 받으면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고, 연금저축보험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성 보험은 10년 이상의 장기 투자를 해야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과세나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투자를 통해 수익금을 연금 형식으로 돌려 받는 변액보험도 있습니다. 저축성 보험은 잘 활용하면 노후 준비에 큰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성 보험이 10년 이상의 장기 상품인 만큼 중도해약에는 오히려 손실이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축성 보험에 가입 할 때에는 나의 재정 상황을 잘 파악하고 적절한 불입금을 설정하는 것, 장기 상품 뿐만 아니라 단기, 중장기 상품을 함께 가입해서 장기 상품의 중도 해약을 예방하는 전략 등이 필요합니다.

반응형